문화

“서울역”-전 세계가 먼저 인정한 <서울역>의 탄생!
''



영화 <서울역>은 의문의 바이러스가 시작된 서울역을 배경으로, 아수라장이 된 대재난 속에서 오직 생존을 위해 사투를 벌이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애니메이션. 올 여름 전대미문의 흥행을 이어가고 있는 재난 블록버스터 <부산행>의 프리퀄로 관객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특히 <서울역>은 제작을 마치자마자 권위 있는 국제 영화제에서 초청 및 수상을 이어가고 있어, 일찌감치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서울역>은 제 34회 브뤼셀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에서 실버 크로우상(Silver Crow)을 수상, 제 40회 앙시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 및 제 20회 몬트리올 판타지아 국제 영화제, 제 49회 스페인 시체스 판타스틱 영화제 등 유수 영화제의 주요 경쟁부문에 이름을 올려 전세계 영화 팬들을 열광시켰다. 이처럼 <서울역>은 세계적으로 먼저 인정받은 영화 <부산행>의 탄탄한 배경이자 프리퀄로 관심 받고 있다.
연상호 감독은 <부산행>과 <서울역> 두 작품을 시리즈로 기획한 이유에 대해 “시리즈를 굉장히 좋아한다. 하나의 세계관을 공유해서 재생산하는 느낌들이 <부산행>과 <서울역>이 줄 수 있는 큰 재미이지 않나 라는 생각으로 작업을 하게 되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부산행>을 본 관객이라면 ‘<부산행>이라는 영화의 전날 밤에는 어떤 일이 있을까?’라는 부분에 초점을 맞출 수 있고, <부산행>을 보지 않은 관객들은 <서울역>이라는 작품에만 오롯이 집중하여 나름의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라고 <부산행>과 <서울역>의 관람 포인트를 직접 밝혔다.



연상호 감독은 국내 연출자 중 독보적이면서도 독특한 작품관을 구축하고 있다. 그는 영화 <돼지의 왕>(2011)이 한국 애니메이션 최초로 제 65회 칸 국제 영화제 감독주간에 초청되면서 일약 세계적 비주얼 마스터로 거듭난다. 그는 이 작품을 통해 ‘인간에 대한 강렬한 묘사와 사회를 바라보는 날카로운 시각을 담아냈다’는 호평을 받으며 전세계에 이름을 알렸다. 이어 <사이비>(2013)는 리얼한 스토리와 강한 주제의식을 접목시켜 일대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사이비>는 제 38회 프랑스 앙시 애니메이션 경쟁 부문에 진출했다.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 온 연상호 감독은 전대미문 재난 블록버스터 <부산행>으로 연출인생 최초로 실사 영화에 도전해 세계적인 극찬을 이끌어냈다. <부산행>의 제 69회 칸 국제 영화제 비경쟁 부문 미드나잇 스크리닝 상영작 선정으로, 칸 국제 영화제 2회 초청이라는 영광을 누린 연상호 감독은 티에리 프레모 집행위원장으로부터 “역대 최고의 미드나잇 스크리닝이었다. 그의 차기작은 칸 국제 영화제 경쟁부문에서 만날 수 있을 것이다”라는 극찬을 받았다.
연상호 감독은 <부산행>에 이어 <서울역>을 통해 더욱 심도 있는 그 만의 작품 세계를 보여줄 예정이다. 극심한 혼란 속에서 살아남는 자, 살아야 하는 자, 살고 싶은 자의 심리를 완벽하게 묘사해 낼 것이다.



“<서울역>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의 스케치라고 생각했다. 관객들이 느끼고 있는 사회적 공기 같은 것들이 영화에 담겨 있다고 생각해줬으면 좋겠다”라고 연상호 감독이 직접 전한 만큼 관객들은 영화 속 주인공처럼 생생하게 재난의 시작을 체험하고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딸을 찾아 거리로 나서는 아버지 석규 역할은 천만 흥행 배우이자 연기파 류승룡이 맡아 열연을 펼쳤다. 그는 “이 영화에 강력한 무언가가 있다는 것을 느꼈다. 연상호 감독의 전작들을 보고 꼭 한번 그의 작품에 참여하고 싶었으며 작품이 전하는 메시지와 몰입도 높은 스토리,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들이 균형을 잘 이루고 있다는 점이 인상 깊었다”라고 밝혔다.
집을 나온 소녀 혜선 역할은 심은경이 맡아 공포와 절규, 그러나 끝끝내 잊지 않는 순수한 목소리를 표현해냈다. 그녀는 특히 <부산행>에서 절대 잊지 못할 첫 번째 감염자로 등장해, 관객들을 완벽하게 매료 시킨 바 있다. <서울역>과 <부산행>에 연달아 출연한 것에 대해 “이렇게 뜻 깊은 프로젝트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어 기쁘다”고 전했다.




이처럼 대한민국 최고의 배우들이 한 치의 의심 없이 선택하고 열연을 펼친 <서울역>을 통해 관객들은 현실감 넘치고 리얼한 상황 묘사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애니메이션 그 이상의 영화적 상상력과 재미에 대한민국 최고의 배우들의 목소리 열연까지 겸비한 영화 <서울역>은 대한민국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 갈 것이다.

해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