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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에서 상품을 등록해보자
'상품페이지 등록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요즘 아침, 저녁 건물 밖을 나서면 쌀쌀해진 날씨로 저절로 몸이 움츠러든다. 거리의 가로수는 빨갛게 단풍이 들었고 푸른 하늘은 완연한 가을임을 느끼게 해준다. 쌀쌀해진 날씨 때문인지 요즘 온라인 쇼핑몰은 가을맞이 세일과 겨울대비 난방용품 기획전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스마트스토어 시작을 고민하는 예비창업자라면 온라인판매 물품에 변화와 트렌드를 살피는 것은 필수이다. 소비시장의 변화와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는 상품 구성을 내놓는 것 또한 판매율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상품을 판매하기 전 판매자가 준비해야할 필수 준비사항을 살펴보려한다.
우선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상품의 구성을 살펴보자.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한 예비창업자라면 처음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할 때 주력상품을 고려한 후 스토어를 개설했을 것이다. 하지만 주력상품을 정했다하여도 판매의 구성이 끝난 것은 아니다. 상품의 종류에 따라 단품, 세트, 패키지 상품과 같이 판매 물품의 구성형식 또한 고민해야 보아야할 부분이다. 상품 구성은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합리적인 구성과 가격으로 측정되어야 한다.



상품의 가격은 판매수수료를 제외한 수익을 고려한 가격이어야 하며, 상품의 가격에 따른 배송비 정책도 마련되어야 한다. 배송비는 크게 무료배송과 유료배송, 조건부 무료배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조건부 무료배송의 경우 구매가격이 일정금액 이상일 경우 무료배송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판매금액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판매제품에 할인율을 제공할지 여부다. 판매자는 스마트스토어에서 상품을 등록할 때 상품의 할인율을 판매자가 지정할 수 있는데 정가로 판매하는 방식과 할인율을 제공하여 소비를 유도하는 방법을 선택하거나 혼합형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예를들어 단품의 경우 정가 판매방식을 채택하고, 세트구성을 구매할때 상품할인율을 적용하는 방법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할인율은 판매자가 자율적으로 지정가능하나 제품 판매 수수료와 판매물품의 원가, 수익을 고려하여 선정하는 것이 좋다.
제품의 할인율 적용외에도 스토어에서 소비자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할인쿠폰이다. 판매자는 사용가능한 할인쿠폰을 발행하여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데, 쿠폰의 경우 스토어찜 할인쿠폰이나, 소식알림 할인쿠폰과 같이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한 후 스토어를 다시 찾을 수 있도록 마케팅 수신동의를 유도하는 쿠폰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쿠폰은 활용에 따라 재구매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판매자는 상품페이지 설정시 할인쿠폰과 할인율을 적절히 활용하여 제품을 등록한다면 판매수익을 높일 수 있다.
상품의 금액을 선정하였다면 상품페이지 구성을 위한 상품사진촬영이 필요하다. 상품은 다양한 구도로 촬영하여 준비하여야 하는데 온라인쇼핑의 특성상 소비자는 상품상세페이지를 통해 상품정보를 확인하고 구매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상품의 사진은 상품의 색상, 품질, 성능 등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기에 다양한 구도로 촬영된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상품페이지는 고객이 구매를 결정할 때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가독성 높은 배치가 중요하다. 처음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고 상품 상세페이지를 준비할 때 다른 판매자 페이지를 찾아보고, 다른 판매자들이 많이 언급해 놓은 상품정보를 상세페이지로 구성할 수 있도록 정보를 찾아보고 자료를 참고하여 상품페이지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상세페이지 참고시 꼭 확인해야 하는 부분은 어떤 사진을 써야하는지, 어떤 설명을 부각해야하는지 살펴보고 상세페이지 내용을 내 상품에 맞도록 기획하여 상품을 등록해야 한다. 이렇게 구성된 상품페이지는 상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만약 상품페이지를 등록한 후에 Q&A를 통해 반복적으로 소비자 질문이 발생하는 것이 있다면 상품페이지 상단 또는 소비자 눈에 띄는 위치에 질문사항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표기하는 것이 좋다. 상품페이지를 등록했어도 상품페이지는 지속적 관리가 필요하다. 지속적 상품페이지 업데이트는 소비자가 보다 편리하게 상품을 구매할수 있는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수정 보완은 필수이다.



이외에도 상품페이지 구성에 함께 표기하면 좋은 것을 꼽자면 상품 결제정보(할부)를 명시하는 것인데 처음 개인 판매자로 등록 후 무이자할부와 같은 정책을 마련하긴 어렵다. 할부정책을 마련하더라도 할부수수료는 판매자의 몫일수 밖에 없다. 하지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페이를 기반으로 결제를 진행하고 있어 네이버페이 자체의 무이자 할부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소비자가 상품 구매시 활용할 수 있도록 표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약 판매상품이 고가의 상품의 경우 구매금액에 대한 부담을 느낀 소비자가 구매로 이어지긴 어렵다. 하지만 할부정보가 표기되어 있다면 금액에 대한 부담보단 할부 구매가 가능하다는 정보로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판매와 광고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상품제목을 살펴보자. 상품의 제목은 네이버에서 검색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사용되기 때문에 판매자의 생각보다는 고객이 검색할 만한 키워드로 접근하여 정하는 것이 좋다. 상품에 대한 장황한 설명보다 제품정보를 간결하게 표기하며, 검색시 검색어로 활용이 높은 제목을 선별하는 것이 노하우다. 상품 제목은 네이버쇼핑 노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길 바란다.
오늘 우리는 지난시간에 이어 스마스트스토어 개설과 상품 등록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다음 칼럼에서는 판매자가 상품을 판매후 판매 대금 정산을 받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한다. 오늘 살펴본 상품 페이지는 상품 판매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부분이다. 스마트스토어를 신규개설하려는 예비창업자라면 다른 스토어의 상품페이지를 분석해 보는것이 좋다. 만약 상품페이지 구성의 어려움을 느끼거나 더 자세한 스마트스토어 관리 정보를 학습하고 싶다면 청주교차로 평생교육원의 스마트스토어 기초/심화 강의를 수강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스마트스토어강의는 스마트스토어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실무자의 강연으로 현장감 있는 강연이 준비되어 있어 스마트스토어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스토어 운영자 또는 예비 창업자라면 주목해볼 만하다. 스마트스토어 강의에 대한 문의는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0507-1368-7818)으로 문의하거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 채널을 통해 문자 상담도 가능하다.

EDITOR AE안은하
청주교차로 평생교육원
전화 : 043-290-7788
주소 : 충북 청주시 상당구 무심동로 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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