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1인 1스토어 시대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 주의사항
'카테고리 설정 및 상품명 등록 주의사항에 대하여'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 올바른 카테고리 설정법
처음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고 상품 등록할 때 처음 지정해야 하는 부분이 바로 카테고리이다. 카테고리는 판매자가 판매할 상품의 종류에 따라 선택하면 되는데 카테고리 지정방법은 두가지로 나뉜다. 바로 카테고리명 검색과 카테고리명 선택이다. 이 두가지 방법 중 카테고리 선택보다는 카테고리명 검색을 통해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카테고리 지정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이 있는데, 대분류 카테고리 선택이다. 카테고리 선택은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로 나뉜다. 이중 대분류 카테고리는 지정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대분류 카테고리를 잘못 지정했을 경우 대분류 카테고리는 수정이 불가하기 때문이다. 만약 대분류 카테고리를 잘못 선택하여 상품을 등록한 경우 대분류는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상품을 삭제 후 재등록하는 방법밖에 없다. 하지만 처음 등록하는 새로운 상품의 등록단계에서 대분류 카테고리 지정이 잘못되어 상품을 삭제하고 재등록하는 데는 크게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다만 대분류 카테고리 지정된 상품이 판매가 이뤄졌을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잘못된 카테고리에 등록된 상품을 고객이 구매하고 상품의 리뷰까지 등록했을 경우를 살펴보자.



판매자가 상품의 잘못된 대분류 카테고리 지정하고 판매를 진행하여 상품구매와 리뷰작성이 누적된 상품의 대분류를 수정한다고 가정했을 때 이 상품의 대분류를 수정하는 방법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상품을 삭제 후 새로 등록뿐이다. 하지만 이때 삭제되는 상품에 남아있던 리뷰과 구매건수는 삭제상품과 함께 모두 삭제처리 된다. 스토어판매자라면 상품의 리뷰와 구매건수가 스토어 평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이럴땐 대분류가 잘못 등록된 상품이라 하여도 상품을 삭제하기 보다는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처음 상품을 등록할 때 상품 대분류 카테고리를 신중하게 선택해야한다.
그러나 처음 상품등록을 진행할 때 카테고리 지정은 초보 판매자에게는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카테고리 지정하는 팁을 살펴보려한다. 처음 상품등록 진행시 판매자가 판매할 상품의 카테고리 지정이 어렵다면 네이버 쇼핑 검색을 통해 카테고리 설정을 먼저 살펴보고 카테고리를 지정하는 방법을 활용해보자.
이 방법은 네이버쇼핑에서 판매자가 판매하려는 상품과 동일한 종류의 상품을 검색해 보는 방법으로 예를 들어 판매자가 사과판매를 준비한다고 가정해 보자. 네이버쇼핑 검색창에서 사과를 검색해 보자. 검색된 상품 중 내가 판매하려는 상품과 동일한 종류의 상품인지 비교한 후 상품의 내용이 일치한다면 등록된 상품 카테고리를 참고하여 상품등록에 활용하면 되는 것이다. 사과 검색에 노출된 상품들 중 내가 판매하려는 상품과 일치한 상품의 분류를 살펴보면 ‘식품>농산물>과일>사과’ 로 구분된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식품’이 사과의 대분류라 생각하면 된다. 사과외에도 판매자가 판매할 상품을 검색 후 그 상품과 일치한 상품의 분류를 살펴본다면 꼭 맞는 상품 카테고리를 알 수 있으니 초보 판매자라면 지금 소개한 방법을 활용해 보길 바란다.
등록하지 말아야할 상품명
상품 등록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상품명이다. 처음 상품을 등록할 때 상품명을 지정하는 것에 따라 쇼핑검색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상품명을 얼마나 올바르게 지정할 수 있느냐에 따라 매출에도 영향을 받게 된다. 상품명을 구성할 때 주의해야할 점을 살펴보도록 하자.
우선 상품명 안에는 특수문자를 기재하지 않는 것이다. 소비자가 검색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일반문자’ 위주로 구성을 해야 한다. 다음으로 영문보다는 한글 위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네이버 쇼핑을 통해 상품을 검색할 때 영문보다는 한글 위주로 검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에 맞게 상품명을 한글 위주로 특수문자 없이 구성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상품명은 한글위주로 등록하나 예외적인 부분도 존재한다. 바로 일반적으로 우리가 해당 단어를 표기할 때 한글보다 영문으로 표기하는 게 휠씬 일반적인 경우이다.



예를들어 가전제품군 중에 TV를 들 수 있다. 일반적 소비자들은 상품명을 ‘티비’ 보다는 ‘TV’로 검색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이다. 이럴땐 한글보다는 영문으로 상품명을 표기하는 것이 좋다. TV의 경우 상품의 분류가 LED, UHD 등 스펙자체가 영문으로 표기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영문 그대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광고성 문구 그리고 고객에게 제공하는 내용은 상품명에 기재하지 않아야 한다. 신상, 특가, 할인, 무료배송, 쿠폰증정, 사은품 증정과 같은 문구를 예로 들 수 있다. 이러한 문구는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에서 상품등록시 구매/혜택 조건 항목을 펼쳐 보면 사은품과 이벤트란에 별도로 마련되어 있으니 해당 영역에 기재하여 사용하는 것이 올바르다.
마지막으로 상품명에 등록하지 말아야 할 문구는 중복된 키워드 입력이다. 등록하는 상품의 명을 구성할 때 동일한 의미를 갖고 있는 단어나 특징은 여러 번 반복해서 삽입하지 않아야 한다. 상품명은 소비자 검색 키워드별 명확한 특징을 한 번만 기재하여 검색노출을 높이는 것이 가장 안정적인 방법이라 하겠다. 이렇게 상품명에 기재하지 않아야할 주의사항을 고려하여 상품명을 등록하고 상품의 검색노출도 높여 상품을 등록해 볼 것을 추천한다.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상품 카테고리 등록 주의사항과 상품명 등록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스마트스토어는 시작이 쉽고 판매할 상품 노출이 쉬운 반면 판매자가 상품의 등록과 상품페이지관리, 상품발송 및 CS처리까지 꼼꼼하고 신중히 처리하여야 보다 잘 팔리고 수익성 높은 스토어로 거듭날 수 있다. 앞으로도 스마트스토어 관련 칼럼을 게재 예정이며, 아울러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은 스마트스토어에 관심있는 소상공인 및 시민을 대상으로 스마트스토어 교육과정을 개설, 운영하고 있으니 교육에 관심있다면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0507-1368-7818)으로 문의하거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청주교차로평생교육원" 채널을 통해 문자 상담을 진행해 볼 수 있다.

EDITOR AE류정미
청주교차로 평생교육원
전화 : 043-290-7788
주소 : 충북 청주시 상당구 무심동로 488
국비지원교육/평생교육바우처 사용기관/소상공인 맞춤형 교육기관
본 칼럼니스트의 최근 글 더보기
해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