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미래가치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테슬라 혁신의 7원칙
테슬라 웨이
'도요타를 넘어서는 4세대 산업 모델의 탄생'


새로운 세상의 유전자, 테슬라 그들은 무엇을 바꾸고 있으며, 어디를 향해 나아가는가?
전현직 임직원 인터뷰를 통해 ‘테슬라주의’를 분석한 최초의 책!

테슬라는 단연 우리 시대에 가장 논쟁적인 기업이다.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었고, 오토파일럿으로 자동차의 컴퓨터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모빌리티 네트워크를 넘어 에너지 네트워크로까지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등, 그 행보가 단연 독보적이다.
숱한 이슈와 부침에도 테슬라는 여전히 국내외 개인과 기업 투자가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기업이다. 테슬라의 무엇이 이토록 유수의 투자가들을 매혹시킬까. CEO가 자주 구설에 오르는데도, 이들의 미래에 대한 낙관적 전망은 흔들릴 줄을 모른다. “투자자들이 종교처럼 테슬라와 머스크를 숭배한다. 이러한 흐름이 계속될 것이고, 투자 전망 역시 밝다.”(짐 크레이머, CNBC 간판 경제분석가) “역사에 남을만한 성장을 이뤄낸 데 이어, 앞으로도 전기차 시장의 선도기업으로서 누리는 수혜가 막대하다.”(글로벌 투자은행 모건스탠리) 심지어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 아담 조나스는 “테슬라에 투자하지 않는 것이 더 위험하다”고까지 말했다.
테슬라의 전현직 임직원 인터뷰, 장기간의 분석과 취재를 통해 테슬라 DNA의 핵심에 다가선 책이 나왔다. 산업 혁신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이자 맥킨지앤드컴퍼니 출신 컨설턴트인 저자는 테슬라의 사무실과 공장이 실제로 어떻게 돌아가는지, 그들이 왜 미래 산업시대를 지배할 새롭고도 독보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할 수밖에 없는지를 생생한 분석으로 전한다.


도요티즘에서 테슬리즘으로!
미래 산업시대를 지배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저자는 테슬라가 제2차 산업시대의 포드주의, 제3차 산업시대의 도요타주의에 이은, 제4차 산업시대를 대표할 역사적인 모델로 남을 기업이라고 말한다. 지금 세계는 전 산업이 도요티즘에서 테슬리즘으로 가는 전환기에 놓여 있으며, 테슬라가 그 선봉에서 시대적 전환을 이끌고 있다는 것. 디지털의 물결 속에서 탄생해 고도화된 산업자본주의 구조에서 성장한 테슬라는 이미 새로운 세상을 탄생시킬 유전자를 갖고 있다. 그들이 디지털 융합을 혁신의 기회로 삼아서 제조업의 새로운 동력을 창조해나가는 조직 운영방식은 ‘테슬라주의(Teslism)’라 이름 붙여도 좋을 만큼 독보적이다. 또한 그들의 마케팅, 제조, 판매 및 기술 전략은 이미 자동차 업계를 넘어 전체 산업을 변화시키고 있다.
한편으로 테슬라주의는 새로운 산업시대의 도전에 맞서는 수많은 제조기업들에 필요한 혁신 모델 그 자체다. 나아가 어쩌면 이들의 방식이 디지털 전환, 스마트 팩토리 등의 혁신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붙잡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될지도 모른다고 저자는 경고한다.
제조업의 모든 룰을 깬 테슬라 혁신의 7원칙!
이 책은 테슬라가 주도한 혁신의 원칙들을 7가지로 도출해냈다. 자기 학습, 초생산성, 소프트웨어 융합, 스타트업 리더십, 스토리 메이킹, 교차 통합, 플랫폼 트랙션이 그것이다. 이 7원칙은 테슬라 시스템을 구성하는 핵심이자, 제4차 산업시대의 도전에 대응하는 가장 성공적이면서 가장 많이 검증된 방법이다. 먼저 가치와 역량의 초집중화로 세계에 영감을 주고 윤리적 요구에 대응하며, 운영 시스템과 인터페이스의 활성화로 세분화된 고객 수요에 즉각적으로 대응한다. 또 사람과 기계 그리고 제품 사이의 초연결을 통해 공유경제의 도전과제를 해결하며, 조직 구성원의 성장을 도움으로써 개인과 기업의 역량을 발전시켜 기하급수적인 진보 상황을 기회로 삼는다.
저자는 독자들이 이 원칙들을 통해 각자 자신의 조직과 상황에 맞는 미래 전략을 도출하도록 구체적인 방법론과 통찰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테슬라 사례에서 그치지 않고, 테슬라주의의 원칙들을 이미 실현하고 있는 다른 기업들의 사례도 함께 살핀다. 이미 앞서 테슬라주의를 실천하고 있는 기업들의 사례는 조직의 미래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테슬라에 대한 심층 분석, 현장 취재, 산업 리더들의 인터뷰로 구성된 이 책을 통해 테슬라의 원칙을 구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지금 조직에 실천 가능한 모델이 무엇인지 확인해보기 바란다. 테슬라의 팬뿐만 아니라 회사를 미래에 맞추고자 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책이다.
저자. 미카엘 발랑탱
산업 혁신을 전문으로 하는 컨설팅 회사 OPEO의 부이사장.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 운영 책임자로 일했고, 맥킨지앤드컴퍼니 컨설턴트로서 일하며 쌓은 경험들을 바탕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미래 산업을 선도하도록 돕고 있다. 그는 이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이자, 미래 산업을 통해 오늘날의 공장을 금광으로 바꾸는 방법을 설명한 《스마트 웨이(Smart Way)》의 저자이기도 하다.
역자. 오웅석
대일외국어고등학교에서 스페인어를 배우고 중앙대학교에서 영어영문학을 전공했다. 의류회사 해외영업 부서를 거쳐 국제 친환경 인증기관에서 일하고 있다. 글밥아카데미 수료 후 바른번역 소속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EDITOR AE류정미
한빛비즈
전화 : 02-325-5506
주소 : 서울 서대문구 연희로2길 62 4층
정직한 사람들이 만드는 정직한 책
본 칼럼니스트의 최근 글 더보기
해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