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공부 잘하는 아이는 결국 수학에서 결정된다
엄마가 만드는 초등 수학 자신감
'직접 아이를 가르쳐본 부모만이 할 수 있는 금쪽같은 조언!'


문제집 선택부터 오답 노트 작성법, 학원 레벨 테스트 활용까지, 수학 좀 아는 엄마가 정리한 수학 집 공부의 모든 것!
초중고로 이어지는 공부 여정 중 수학 때문에 무너지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수학이 재미있다고 말하던 아이들이 초등학교 4학년만 되면 수포자라고 스스럼 없이 말합니다. 초등학교 때 중학수학까지 선행을 하고, 수업 시간마다 답을 척척 말하던 아이가 정작 중학교, 고등학교에 가서는 학원 선생님의 풀이가 없으면 문제의 뜻조차 이해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책은 미취학부터 중등까지,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수학 공부 습관 잡기와 학년별 수학 공부 방법을 상세히 안내합니다. 수학 전공자로 대형 입시학원 모의고사 출제실에서 근무했던 저자는 자녀 셋을 집에서 가르치면서 깨달았던 경험과 노하우를 담았고, 실제로 부모들이 어떤 부분을 궁금해하고 막막해하는지, 궁금한 포인트를 정확히 짚어 그에 대한 해답을 제시합니다. 책을 펼치면 학년별 엄마표 수학 공부 지도법, 문제집 선택 기준과 추천, 오답과 오오답 노트 활용법까지, 수학 공부에 도움되는 실용적인 팁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학원 수업 시간이 아이의 수학 실력을 말해주지 않습니다
입시까지 이어지는 수학 공부, 아이의 수학 자신감을 만들어주면 가능합니다

“우리 아이는 영어를 잘해.”
“우리 아이는 체육을 잘해.”
이런 말을 하는 건 괜찮은데, “수학 잘해”라는 말을 당당하게 하기는 꺼려집니다. 수학을 잘한다는 것에 대한 기준이 너무 높기 때문이죠.
아이가 수학을 잘했으면 좋겠나요?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 정도는 이해하고, 한 학기 정도 예습은 하고, 가끔 심화 문제에도 도전해보면서 수학 자신감을 쌓아가려면 학원밖에 없을까요?
수학 집 공부, 알고 보면 엄마표 영어보다 훨씬 쉽습니다.
부모만큼 내 아이를 잘 알고 잘 되기를 바라는 사람은 없습니다. 내 아이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어떤 단기 목표들을 통해 아이의 성취감을 높일 수 있는지는 학원 선생님도, 학교 선생님도 아닌 부모만이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 아이 수학 자신감은 부모만이 키울 수 있습니다. 놀이처럼 시작해서 습관이 되는 수학 공부 루틴 만들기, 지금부터 시작해보세요.
수학 집 공부, 이렇게 시작해보세요
1. 아이의 수준에 맞는 문제집을 선택한다. 문제집을 정하는 기준은 정답률 70% 정도가 좋다.
2. 저학년까지는 연산과 사고력, 3학년부터는 연산과 교과 문제집을 정해 하루 두 장씩 푼다.
3. 채점은 부모가 한다. 틀린 문제는 아이에게 다시 풀게 하고, 부모와 두 번째 채점을 하며 모르는 문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아이에게 힌트를 줄 때는 부모가 개념을 설명하는 대신 답지의 해설을 세 줄 읽어주고 아이가 다음 풀이를 유추할 수 있도록 한다.
수학 집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은 “매일 푼다”입니다.
머리 끙끙대며 직접 문제를 푸는 시간, 그 시간을 견뎌야 수학 근력이 생깁니다.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해냈다는 기쁨을 맛볼 수 있게 도와주세요. 우리 아이 수학 자신감, 부모와 함께라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추천사
수학을 위한 교육서가 꽤 많이 있었습니다. 이상하게도 다 읽고 나면, 마음이 답답해졌습니다. ‘갈 길이 멀구나. 우리 아이는 이미 늦었구나. 내 힘으로는 어렵겠구나.’ 하고 좌절하게 되니까요. 그래서 이 책을 기다렸습니다. 이 책에는 우리 아이의 수학 정서와 수준에 맞는 문제집을 고르는 법부터 지도하는 팁이 자세히 담겨 있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고, 해야 한다는 생각이 저절로 들 겁니다. 이 책이 부모들의 그 과정에 강력한 원동력이 되어줄 거라 자신합니다. _김수현, 《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학교 입학준비》저자, 서울정수초등학교 교사
저자.정희경
이화여자대학교 수학교육과를 졸업하고 대성학원 모의고사 출제관리실에서 근무했다. 좋은 수학 문제로 가득 채워진 한 권의 문제집을 보면 가슴이 두근거린다. 자신의 학습 수준에 맞는 문제집 한 권을 온전히 풀어내고, 다음 문제집을 준비하는 과정을 거치며 느끼는 성취감은 오로지 학생 본인의 경험에서 나온다. 좀 더 많은 부모와 아이들이 이러한 기쁨과 좌절을 통해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책을 썼다. 초•중등 세 자녀와 집에서 수학 공부를 해왔고, 지금도 진행 중이다. 다양한 수학적 경험과 자녀들의 성장을 블로그에 기록하고 있다.

EDITOR AE류정미
한빛비즈
전화 : 02-325-5506
주소 : 서울 서대문구 연희로2길 62 4층
정직한 사람들이 만드는 정직한 책
본 칼럼니스트의 최근 글 더보기
해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