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아이의 힘
사회적 책임감을 지닌 열정의 지식인을 만나다.
'지역사회의 품에서 함께 성장하는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무성 배워! 충북과학고등학교'

충북과학고. 학생들은 과학, 수학, 심화교육으로 미래사회 역량을 펼쳐가려는 학생들이죠. 그런데 이 학생들이 격주 토요일, 환한 얼굴로 매우 값진 일을 한다고 하여 방문해 보았습니다. 공부벌레라고 하는 충북과학고 학생들이 시끌시끌... 인근지역 초ㆍ중학생들에게 열심히 공부를 가르치는 든든한 선배 선생님이 되어 교육기부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 초ㆍ중학생들에게, 공부를 가르치는 언니 오빠로’
충북과학고는 가덕면 지역아동센터와 연계하여 지역 내 초등학교, 중학교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 지원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주말을 이용하여 가덕면 지역 사회 학생들이 학교로 방문하면, 충북과학고 학생들과 일대일로 짝을 이뤄 수학ㆍ영어ㆍ과학 학습지도를 진행하고, 학교생활 및 진로와 관련된 상담활동을 진행합니다. 현재 지역의 다문화 학생을 포함하여 16명이 참여하고 있고 하루에 3시간씩 학습지도를 합니다.특히, 8월 중순에는 멘토-멘티 학생들이 함께하는 과학체험 문화 활동도진행할 예정입니다. 이 활동은 과학적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도록 충북과학고의 첨단 과학실 및 실험 기자재를 경험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찾아가는 과학체험 교육기부’ 로 코로나 시대부터 꾸준한 봉사 진행
2018년부터 충북과학고는 ‘찾아가는 과학체험 교육기부 활동’을 진행해왔어요. 그런데 2021년 코로나 발생 이후 더 이상 진행이 어려워지자 학생들은 스스로 언택트 과학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코로나로 등교하지 못하는 초ㆍ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집에서도 체험할 수 있는 ‘과학 체험 꾸러미’를 택배로 발송하고, 체험 방법에 대한 안내 동영상을 스스로 촬영하여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교육 기부 프로그램을 생각해 낸 것이죠. 언택트 과학체험 프로그램에는 진천 성암초를 비롯하여 15개 학교가 신청하였고, 350명의 학생들에게 택배로 과학 체험 꾸러미와 온라인 동영상을 제공하여 가정에서 직접 과학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어요. 놀랍죠?2022년에는 ‘찾아가는 과학체험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다시 운영하여, 가덕초중, 행정초, 동화초를 직접 방문해 24개의 과학 체험 부스를 운영하였습니다. 체험부스 운영에 참여한 충북과학고 학생들은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는 과학 체험물을 직접 만들고, 그 속에 담긴 과학 원리를 설명하는 리플릿을 제작하는 등 적극적으로 교육기부봉사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2023년 8월 23일에는 인근 가덕초중, 미원중, 문의중, 현도중 학생들이 과학고에 직접 방문하여 과학체험 활동을 할 수 있는 교육 기부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며, 학교의 첨단 과학실과 실험 기자재를 활용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중입니다.

01. 주말 학습지원 멘토링 프로그램 02. 동화초등학교에서의 교육기부 봉사 활동 03. 충북과학고-가덕면 유관기관 업무협약식


INTERVIEW
오율근(충북과학고 2) - 저는 유성이에게 중학교 물리를 가르쳐주고 있는데, 제가 배우고 있는 부분의 기초지식을 가르치면서 저도 그 개념을 더 알게 되고, 후배친구가 잘 이해하고 있어서 아주 보람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하유성(가덕중 3) - 여기서 충북과학고 형에게 수학을 배운 뒤부터 공부에 흥미를 느끼고 있어서 너무 감사하고 있어요. 저도 이렇게 도움을 받았으니까 나중에 후배들에게 도움을 주고싶어요.
김지은(충북과학고 2) - 저는 동화초등학교 학생의 공부를도와주고 있어요. 처음에 수학을 굉장히 싫어했는데 지금은 흥미를 가지게 되어서 학교에서 배운 것 중에 잘 모르는것을 표시해오면 같이 이야기하면서 가르쳐주고 있어요.
이봉형 교사 - 충북과학고는 학생들이 이공계 과학인재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올바른 인성과 리더십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 사회 연계 학습 지원 멘토링 프로그램도 그 일환으로 학생이 함께 성장하고,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입니다. 최근에는 프로그램 운영의 지속성을 위하여 가덕면 행 유관기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상생하는 교육 프로그램운영을 위한 기관 협의회를 구성하기도 하였습니다. 학생들이 사회적 책무성을 가지고 올바른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EDITOR 편집팀
충청북도교육청
전화 : 043-290-2032
주소 :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청남로 1929 (산남동 4-11)
본 칼럼니스트의 최근 글 더보기
해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